More

    [Pangyo Tech] 네이버, AI 프로젝트 챌린지 ‘CLOVA AI RUSH 2022’ 성료 & 최신 AI 기술 공유 콘퍼런스 개최

    제공-네이버
    제공-네이버

    네이버㈜가 지난 7월부터 두 달여 간 진행한 AI 프로젝트 챌린지 ‘CLOVA AI RUSH 2022’를 성황리에 종료했다고 밝혔다. 이어, 챌린지의 최종 결과물을 네이버의 최신 AI 기술들과 함께 공유하는 콘퍼런스를 7일 개최했다.

    CLOVA AI RUSH는 네이버의 데이터와 인프라를 활용해, 실제 서비스에 적용 가능한 수준의 AI 모델을 개발하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제안하는 모델링·기획 챌린지이다. 특히 올해에는 기존의 ‘AI 모델링 개발’ 외에 ‘AI 서비스 기획’ 분야가 신설돼 예비 개발자뿐만 아니라 예비 기획자들의 많은 참여가 이뤄졌다. AI 서비스 기획 챌린지에서는 네이버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HyperCLOVA)’ 기술을 이용해 직접 신규 서비스와 기능을 만들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네이버는 두 달간의 챌린지를 마무리하며, 챌린지의 결과물과 네이버의 최신 AI 기술을 공유하는 행사인 ‘CLOVA AI RUSH 콘퍼런스 2022’를 개최했다. 콘퍼런스는 메타버스 플랫폼 ‘Gather Town’을 활용해 오프라인 행사장을 온라인으로 구현하여 진행됐으며, 챌린지 참가자와 네이버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했다.

    콘퍼런스에서는 이번 챌린지 우수 참가자들에 대한 시상에 이어, 1위 수상자들이 모델 개발 및 서비스 기획 과정과 그 결과물을 발표했다. AI 모델링 개발 분야에서는 ▲플레이스 이미지 점수 측정 모델 개발 ▲플레이리스트 수록곡 추론 ▲쇼핑 데이터를 활용한 유저 임베딩 추출 등 7개 과제의 결과물이 공유됐으며, AI 서비스 기획 분야에서는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한 AI 서비스 기획 ▲온라인 쇼핑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AI 서비스 기획 과제의 결과물이 발표됐다. 각 분야 2, 3위 수상자들의 결과물도 포스터 부스를 통해 공유됐다. 우수 참가자들에게는 총 2억 원 규모의 상금과 채용 특전이 제공된다.

    'CLOVA AI RUSH 콘퍼런스 2022' 행사 현장 이미지 | 제공-네이버
    ‘CLOVA AI RUSH 콘퍼런스 2022’ 행사 현장 이미지 | 제공-네이버

    네이버 개발자와 서비스 기획자들이 직접 발표자로 나서 네이버의 AI 기술과 이에 기반한 서비스 사례를 공유하는 세션도 진행됐다. 발표자들은 유저 모델링을 위한 초대규모 AI 기반 기술(User Foundation Model), 클로바노트의 ‘AI 요약’ 기능에 적용된 하이퍼클로바 문서 요약 모델(HyperCLOVA Summarization) 등 최신 AI 기술을 공유했다. 또한, 최근 가입자 100만 명을 돌파하며 사용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는 네이버의 AI 더빙 서비스 ‘클로바더빙’이 소개됐다.

    발표 세션에 이어 참가자들은 네트워킹 부스를 통해 네이버의 AI 개발자, 서비스 기획자와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며 인사이트를 공유했고, 채용 관련 상담을 진행하기도 했다.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 CIC 대표는 “이번 챌린지를 통해 AI 모델 개발부터 서비스 기획에 이르는 다양한 인재들과 교류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었다”라며, “CLOVA AI RUSH가 앞으로도 AI 관련 기술 커뮤니티 활성화와 실세계 문제 해결형 AI 인재 양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출처: 판교테크노밸리 공식 뉴스룸
    → ‘아시아 혁신 허브 판교테크노밸리 2022’ 뉴스 바로 가기